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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논의 연구실
[개발한 앱] 점수판! 본문
앱스토어 링크
https://apps.apple.com/us/app/점수판/id1501335416
기획 의도
첫 앱으로써 무엇을 만들까 고민하다가 부모님께서 취미로 하시는 탁구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습니다.
한 운동을 위해서 만들기보다는 다른 운동경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인 점수판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목표
- 첫 앱이기에 앱스토어 출시를 가장 우선적인 목표로 잡았습니다.
- simple is best 라고 생각하여, 사용자에게 설명 없이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였습니다.
- storyboard 사용하여 만드는 목표로 하였습니다.
- Realm DB를 사용하여 만드는 CURD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주요 기능
- 사용방법 스플래시
- 점수 히스토리
- 점수 올리기
- 세트 점수 올리기
- 점수 내리기
- 세트 점수 내리기
- 점수 초기화
- 세트 점수 초기화
- 전체 초기화
후기
만들 당시 처음 만드는 것이기에 간단하더라도 앱 출시를 최우선 목표로 하였습니다.
한 번도 앱을 출시해보지 못한 상태이기에 혼자서 앱을 출시해보고 싶은 마음이 무엇보다 컸습니다. 다양한 앱을 다운받아보고 혼자서 만들어 출시한 앱들 중에는 간단한 카운터 앱들도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 탁구 이야기를 하시는 것을 듣고 점수판을 만들어보기로 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Realm을 사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SQLite와 Realm 중에서 고민하였습니다. 둘을 비교하면서 다른 회사에서는 Realm DB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여, Realm DB를 공부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오라클을 공부하면서 SQL을 사용하여 DB를 다루는 것을 배웠었기 때문에, 반대로 SQL을 사용하지 않고 DB를 다루는 NoSQL DB에 대해 궁금하였습니다.
만들 당시 기존부터 만든 앱은 SQLite를 사용하고, 새롭게 만들거나 성장하는 스타트업은 Realm으로 시작하거나 갈아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둘 다 처음부터 공부해야한다면 Realm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외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성능적인 부분만을 생각한다면,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SQLite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앱 화면 방향이 히스토리는 portrait, 점수판은 landscape해야합니다.
2방향을 모두 지원하지만, 각 view는 1방향만 지원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각 화면단에서 각자가 지원하는 방향만을 true로, 지원하지 않는 방향은 false로 바꾸도록 하였습니다. 다른 방향을 지원하는 것을 막지 않으면 그냥 사용할때는 괜찮지만, background 후 foreground로 되돌아올시 root뷰(히스토리뷰)의 portrait 방향에 맞춰져서 점수판 화면이 어그러졌습니다. 고민한 결과 각 뷰에서 한 방향만 지원하도록 하여 어느 상황에서든 1방향만으로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려고 했지만, 부족했다고 생각됩니다.
목표는 설명을 넣지 않고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용 방법에대한 최소한의 장치로서 점수판 화면에서 설명란 ❗️버튼을 넣었지만, 사용자들이 보기에 직관적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리뷰에 점수를 내리는 기능을 넣어달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기능은 이미 있었던 기능이었습니다. 그래서 앱을 처음 들어가면 앱 설명 스플래시 화면이 보이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설명이 있다는 것부터가 직관적이지 못함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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