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논의 연구실

[개발한 앱] 띡똑 카운터 본문

개발한 앱

[개발한 앱] 띡똑 카운터

ywangnon 2022. 3. 16. 16:37

앱스토어 링크

https://apps.apple.com/us/app/띡똑-카운터/id1530767180

 

‎띡똑 카운터

‎간단한 기본적인 카운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테마의 카운터 앱을 사용해보세요! 1. 목표 카운터 목표를 설정하고 사용해보세요! 2. 덧셈 뺄셈 카운터 더하고 빼는 것을 사용해보세요! 3. 캐릭터

apps.apple.com

기획 의도

애플 기본 시계를 보면 시간에 따라서 앱의 아이콘이 움직이는데 이런 앱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앱의 아이콘을 기본 시계 아이콘처럼 지속적으로 바꾸는 건 어렵다고 판단되어 테마에 맞춰서 변화하는 앱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동네 아이들이 줄넘기를 하면서 카운터 앱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귀여운 캐릭터가 있는 카운터 앱을 계획하였습니다.

목표

  • 아이들이 사용할만한 귀여운 앱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 구글 애드몹을 통해 광고를 통한 수익화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주요 기능

 

기본테마 테마1 테마2 테마3
  • 테마에 맞춰 앱의 디자인과 앱 아이콘 변화
  • 카운터 올리기
  • 카운터 내리기
  • 카운터 초기화
  • 터치에 따른 소리, 진동

후기

코드로만 Ui 제작

회사에서는 코드로만 앱을 제작했었습니다. 개인앱을 제작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다보니, 스토리보드와 swiftUI로 제작한 앱만 출시하였습니다. 코드로 UI짜는 것에 대해서도 더 능숙하게 연습하고 다듬을겸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코드로만 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개인앱보다 UI 만드는 것에 있어서 편하게 만든 느낌이 있습니다.

 

테마에 따른 앱 변화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싶었고, 그 중 귀여운 캐릭터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나름대로 귀엽게 만들었다고 생각했지만, 완성 후 보니 밋밋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인해 앱의 디자인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애드몹을 통한 수익화

개인앱은 공부를 겸하는 것이다보니 모두 무료앱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앱을 통해 수익화를 내는 과정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회사에서는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영업은 영업한는 분이 하는 식으로 각각 분업하다보니, 개발자로서 주어진 디자인과 기능을 충실하게 구현하는 것만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또한 앱도 B2B앱이다 보니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이 특정 기능의 충실한 구현이었다고 생각됩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일단 앱 자체적으로 수익화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앱으로 수익화하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첫번째, 앱 판매입니다. 앱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을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함으로써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수익화에 따른 동의서를 작성해야했고, 한국에서는 사업자번호를 입력해야했습니다. 저는 개인사업자까지 신청하면서 일을 벌일 생각은 없었기에 패쓰했습니다.

두번째는 앱 내 판매입니다. 아이템이나 기능 등 앱 일부의 시스템을 돈 주고 파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사업자번호가 필요해서 패쓰했습니다.

세번째는 광고 네트워크입니다. 회사에서 광고 네트워크 코드를 삽입하면 사용자를 분석하여 광고를 해줍니다. 코드를 삽입하면 되었기에 사업자번호같은 것을 입력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양한 광고네트워크 중 저는 구글애드몹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구글이라는 회사 자체가 android를 운영하다보니 모바일에서의 광고 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영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고 네트워크를 다루면서 든 생각은 정말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제대로 못다루는 것도 있겠지만, 직접적으로 돈에 관련된 것이다보니 조금만 문제생길 것 같으면 광고가 안나왔습니다. 정보이용에 대한 동의서 확인 안했다고 사용자 적다고 안 나오고, 광고 나오는 것 확인해서 올리면 얼마뒤에 정책바꼈다고 안 나왔습니다. 마지막에는 테스트하다가 광고를 노출시켰던건지 광고제한을 걸어버렸습니다. 테스트할때 잘못 노출시키면 정지시킬 수도 있다고 해서 많이 주의했는데, 테스트시 잘못 노출되어 광고가 안나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도 3,4일만에 0.16달러 벌었는데 나름 재밌는 경험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좀 더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한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한 앱] 필잇!  (0) 2022.03.16
[개발한 앱] 큐알 판독기!  (0) 2022.03.16
[개발한 앱] 점수판!  (0) 2022.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