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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논의 연구실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7일차(수정) 본문
챌린지 7일차입니다.
플로우 컨트롤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아직 초반이다보니 큰 문제는 어려운건 없습니다.
조건에 따라 분기하며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합니다.
while
- 조건에 만족하는 동안에는 계속 반복
기본형
while 조건 {
code...
}
- 조건 > 코드수행 > 조건 > 코드수행...
repeat while
repeat {
code...
} while 조건
- 코드수행 > 조건 > 코드수행 > 조건
두가지가 무슨 차이냐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코드를 실행하고 거르느냐 거르고 실행하냐에 따라 작업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for 문은 반복문이다. 주어진 범위를 반복해서 돈다.
for 변수 in 범위 where 조건 {
code...
}
위와 같은 형태이다. 이를 통해 조건을 달 수 있다.
만약 짝수의 경우는 1...10으로 하고 조건에 변수를 2로 나눠서 떨어지는 것이라고 하면 짝수만 돈다.
그리고 만약 변수가 필요없는 경우 _ 언더바를 사용하여 없앨 수 있다
반복문 넘기기
for i in 0...5 {
if i == 3 {
continue
}
}
- continue를 만나면 밑의 코드는 무시하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감
특정 조건에서 반복문을 실행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3인 경우 그대로 넘어가고 4로 다시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중첩
for i in 1...9 {
for j in 1...9 {
print("구구단 --> \(i) * \(j) = \(i * j)")
}
}
중첩으로 사용하는 반복문은 중첩할 수록 가독성과 성능을 떨어뜨린다
switch
switch문은 케이스별로 처리방법을 정의한 구문이다.
모든 케이스에 대해 처리방법을 정해주어야하는데, 모든 처리방법을 작성하지 못할 경우 default에 기본적인 처리방법을 작성해야한다.
switch문을 사용하는 심화방법 중 하나가 튜플을 이용하는 것이다.
튜플은 관계가 있는 데이터끼리 묶어서 표현한 것이다.
let coordinate = (x: 0, y: 10)
switch coordinate {
case (0, 0):
print("원점입니다.")
case (_, 0): // 2
print("x축이네요")
case (0, _): // 3
print("y축이네요")
default:
print("좌표 어딘가...")
}
위의 코드의 경우, 2와 3에서 한쪽을 _ 언더바 처리해서, 어떤 수라도 상관없다는 것을 표현했다.
또한, 튜플의 값을 받아서 처리하기 위해서 변수를 넣어주는 것이 가능하다.
let coordinate = (x: 0, y: 10)
switch coordinate {
case (0, 0):
print("원점입니다.")
case (let x, 0):
print("x축이네요. x: \(x)")
case (0, let y):
print("y축이네요". y: \(y))
case (let x, let y) where x == y"
print("x와 y의 값이 같음 x,y = \(x),\(y)")
case (let x, let y):
print("좌표 어딘가... x,y = \(x),\(y)")
}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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